장례비용을 줄이는 방법

장례식장에 따라 품목별로 2~3배 이상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가족들이 장례식장을 방문하여 장례비용을 비교해봐야 하나 장례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비교하여 결정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장례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장례지도사 등 장례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1 장례식장 시설사용료

동일한 규모의 장례식장이더라도 운영형태, 사용평수에 따라 시설 사용료의 가격 차이가 큽니다.
사전에 조문객 수를 예상하여 장례식장과 빈소 규모를 결정하고 시설 사용료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02 장례식장의 장례용품

장례용품은 수의, 관 등의 고인/입관용품과 제단장식, 차량, 상복 등으로 구분됩니다.
사전에 주요장례용품(수의, 차량, 제단)의 가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장례식장의 음식비

장례식장의 음식은 밥, 국, 반찬, 과일, 안주, 음료 등을 각각 주문하여야 하며, 음식비도 각각 책정되어 있습니다.
사전에 장례 식장의 음식종류와 가격을 확인하고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4 인력서비스

조문객 접대를 위한 도우미는 시간제로(8시간, 10시간 등) 투입이 됩니다.
조문객이 많이 몰리는 저녁시간(또는 2일차)에 집중 하여 투입이 될 수 있도록 장례지도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화장시설

화장할 경우 고인의 거주지역에 있는 화장장을 이용해야 비용을 즐일 수 있습니다.
예시 : 서울 거주자가 ‘서울시립승화원'(벽제화장터)를 이용할 경우 12만원이지만 서울 거주자가 아닐 경우 이용료는 100만원

06 납골시설

납골시설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시립납골당을 이용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시 : 시립납골당의 경우 2~30만원의 임대료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사설납골당의 경우 2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 장사시설에 대한 가격과 시설정보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해 직접 가격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전문 장례지도사의 도움을 받아 보다 쉽게 장례를 준비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